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강제집행 절차/종류/비용 알아보기

"판결문, 지급명령, 이행권고결정, 공증"

일반적으로 강제집행 절차에 대해 쉽게 접근하여 풀어본다면 임의적, 선의적으로는 채권회수 절차 진행이 어려워 채권자가 법원에 집행권원을 가지고 채무자에게 강제 법적절차라고 보시면 될것입니다. 종류에 따라 자동차, 부동산, 유체동산, 통장, 명도소송 압류/강제집행/경매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통의 채권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강제집행 방법은 통장압류, 유체동산 강제집행 입니다.



"집행,압류 전 체크사항"

채무자의 재산 및에 통장 압류전에 체크 해야 할 것은 바로 채무자가 소유한 부동산, 자동차, 통장 등 실제 소유 및 사용하고 있는 자산에 대해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부분의 중요성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압류/집행할 대상이 있어야 실제적 효과로 채권자가 이익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판결문은 있는데 실제 압류 할 대상이 전무하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것입니다.



"재산/신용조사"

효과적이고 실익있는 압류/집행을 위하여 채무자의 재산/신용조사를 선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채무자의 통장압류를 하려고 할때 기존에 채권자가 알고 있는 은행과 1금융권 몇개를 랜덤씩으로 압류 할 경우 실제 채무자가 사용하고 실익있는 통장과는 멀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채무자들은 기본적으로 자기자신이 채무자 있고 혹시 모를 압류를 걱정해 통장 기본 잔고가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 해도 실제 사용은 하고 있는 통장에는 압류를 해야 심리적 압박이 2배가 되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추심독촉"

위에 언급한 부동산 강제집행 경매 정도의 조치가 아니라면 대부분은 실제 눈에 보이는 것보다는 추정하여 채무자를 압박 후 결과를 보는 행위입니다. 여기서 신경써야 할 것은 한, 두번의 압류를 실행했다고 하여 채무자가 알아서 돈을 주겠지 하는 기대 심리입니다.

채무자를 생각해 보십시요. 보통의 상식선에서 해결이 되지 않아 소송까지 간 사람들입니다. 압류 하고 또 전화하고 찾아가고 해야 줄까 말까 합니다.



"추심전문가와 상담" 

채권추심은 채권자가 직접 모든것은 하기에는 시간,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입니다. 업무 중간에 법률적 이해 관계에 대한 충돌도 있으며 실제 관계기관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면 진행 하기 어려운 부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어렵게 절차를 진행했다해도 계속적으로 채무자에게 독촉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신용정보 이부장은 현업에서 십수년을 채권추심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체계적인 관리와 채무자에 대한 다양한 채권추심 경험을 갖춘 추심전문가로서 강제집행 관련 그리고 채권추심 관련 모든 상담 가능합니다. 문의 사항 전화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