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채권 미수금 받아주는곳 방법과비용은?


"미수금 증거서류 받아두기"

미수금 받아주는곳, 채무자에게 받지못한 미수금때문에 처리하고 받아주는곳을 알아보고 있다면 받아주는곳 알아보기전에 먼저 선행해야할 절차가 있습니다. 내가 받을 채권에 대해 그 미수금을 객관적으로 증명할수 있는 서류를 받아놓은곳입니다.재아무리 받을 미수금 금액이 크고 채무자가 재산이 있은들 서류가 부족하거나 없다면 받을돈을 다 못받거나 일부만 받아 이해할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연락가능일때 공증요청, 지급명령 접수하기"

채권자가 첫번째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가 채권초기에 연락이 되고 왕래가 있을때 적절한 대응을 해지 못해 발생합니다. 눈에 보이고 연락이 근근이라도 되기 때문에 기다리는데 실수하시는 것입니다. 채무자는 절대 먼저 갚으려는 상황을 만들지 않습니다. 대부분 약속기일이 다가오거나 돈이 생겨도 돈달라고 재촉하지 않으면 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락이 될때 공증을 요청해 보시면 1차로 채무자가 돈줄 생각이 있는지 알수 있고 공증거절 할 경우에는 지급명령을 직접 또는 법무사 통해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공증 지급명령으로 채무자 조사"

그나마 공증을 해주었거나 지급명령 결정문을 받아놨다면 채무자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채무자 조회 조사업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조사를 통하여 채무자가 지급거절의 사유가 고의적인지 아니면 개인채무가 많아 지체하고 있는것인지 판가름 할수 있습니다. 전자라면 바로 압류집행을 후자라면 그에 맞는 절차를 세워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없이 채무자에 대한 몇몇 안되는 정보와 절차로 진행된 압류는 효력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정보와 경험으로 추심전략을!"

수집된 객관적 정보와 채무자의 성향을 고려하여 추심전략을 세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위에 채무과다로 지급을 연체하고 있는 채무자에게는 일반적인 접근보다는 전략을 잘세워야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작정 접근했다가는 어차피 채무과다인 상태에서 자포자기 형태로 나몰라라 할수 있습니다. 또 그렇지 않은 채무자라 할지라도 어설픈 절차후에 채무자가 돈을 주지 않는다고 포기하거나 단절하면 돈받을 확률이 더 떨어집니다. 한번 시작했다하면 끝까지 진행하세요.



"공증, 판결문으로 전문가와 상담하기"

채권추심전약은 단기적, 장기적 그리고 절차를 중시하거나 방문을 주로 할것인가 또 그다음 절차까지 생각하여 처음부터 진행해야 합니다. 흔히 손을 잘못타게 되면 되려 가만히 내버려둔 채무자보다 회수율이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부터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업무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책상에 앉아 채무자 한번 만나보지 않은 상태에서 서류로만 추심하는 것은 회수율이 좋을리 없습니다. 

십수년을 수많은 상황에 대처하며 경험을 쌓은 이부장입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상담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