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권추심

확정 지급명령 강제집행 면밀히 검토하고 진행하세요


"지급명령 확정의 의미"

지급명령 결정문을 받았다면 채권자로서 집행권원이 생긴것이며 다르게 표현하자면 지급명령 결정문이 확정되었다고도 합니다. 지급명령이 가지는 의미는 동전의 앞/뒤 면과 같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절약된 소송비용과 시간에 대한 커다란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채무자는 지급명령 문서를 받아보았을때 조만간 자신이 강제집행을 당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돈을 안주거나 못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채무자가 집행 당할 대상물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강제집행 대상은?"

막상 지급명령이 확정은 되었는데 어디에 어떻게 압류집행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때 보편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통장압류, 유체동산 강제집행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통장압류의 경우 기존에 채권자가 알고 있는 채무자의 통장과 1금융권을 랜덤으로 하여 접수하게 됩니다. 의미없는 압류의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가뜩이나 채무자가 위축이 되어있었는데 채권자가 사용도 안하는 통장을 압류한다면 채무자는 되려 안심할 것입니다.



"정보 습득후 진행"

채권자가 알고 있는 정보는 채무자도 본능적으로 메인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지급명령 확정이 되어 결정문을 받았다면 합법적으로 채무자의 신용조회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신용조회의 경우 최소 4일에서 7일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며 이는 법에 의거 절차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며 이보다 빨리 나온다는 것은 실력의 문제가 아니라 절차를 무시한 처사이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채무자라 하더라도 절차를 무시하면 큰코 다칩니다.



"신용조회 결과 내역"

합법적인 절차에 의해 제공되는 채무자의 신용조회 내역으로 확인 가능한 사실은 채무자가 현재, 과거 발급한 은행(통장), 체크카드 발급내역, 신용카드 발급내역(카드사 포함), 신용카드 카드론 서비스 이용내역 및 잔액, 현금서비스 이용금액 및 현재 잔액, 과거/최근 부동산경매내역, 국세청/세무서 등의 공공연체 기록 그리고 주거래 은행 등입니다. 채무자의 정보중 이정도만 파악하고 있어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채무자에게 대처 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시기적절한 절차와 타이밍"

채권업무는 단수히 공식에 의해 이루어 지는 업무가 아닙니다. 순서에 의해 1금융권 랜덤 압류, 재산명시, 재산조회 등등의 순으로 진행해봐야 기본 추심업무(주기적 독촉전화 관리, 서면 독촉, 방문 독촉)가 병행되지 않는다면 회수율은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현업에서 십수년을 일해온 경험으로 각약각색의 채무자를 만나고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지급명령 확정 받은뒤 후속 조취가 궁금하시다면 이부장에게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현실적은 조언으로 도움 드리고자 합니다.